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
한국의 통일은 일제시대와 분단시대를 거치면서 단절된 역사와 전통을 다시 잇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교육 이념 또한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주체성을 띤 것이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한민족의 고유사상이면서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밝혀줄 수 있는 홍익인간 이념이 가장 적절하
한민족의 문화적 이질성을 점점 더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한민족이 진정으로 통일국가로 세계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민족의 주체적인 홍익인간사상에서 현대성․보편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새롭게 찾아내어 이를 민족통일 및 교육에 적용시켜야 남과 북이 진정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체적 민족
홍익인간사상이 북한에서 진정한 통일사상으로 거듭나기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통일이 계속 지연될 경우 홍익인간사상에 입각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폐쇄적 민족교육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우리는 홍익인간사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여 이것이 북한의 주
Ⅰ. 서론
산업 사회는 量이었지만 지식정보사회, 문화예술의 사회, 인간존중의 사회에서는 質의 강조된다. 우리의 교육은 그런대로 산업화에는 알맞았던 셈이다. 싸구려의 대량교육으로 산업화에 기여하여 단기간에 산업화를 앞당길 수 있었다. 대량교육에 관한 한 한국교육은 대단히 성공적이었다
삶을 살기 위하여 환웅과 결혼하여 최초의 神人인 왕검을 낳아 한민족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 단계를 거쳐 신인으로 탄생한 왕검은, 홍익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을 뿐이지, 그 자체가 홍익인간이라 할 수는 없다. 왕검이 홍익인간으로 완성되는 것
Ⅰ. 서론
통일국가의 통합문제는 남과 북, 국가와 국가간의 외적 통일만이 아니라 내적 통합의 문제로서 통일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유형을 조정하고 극복하여 이상적인 삶의 양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정치적, 제도적 통일은 정치체제의 구조적 결합에 불과하기에 이질화된 두 체제에서 살아온
통일문제와 통일교육도 이러한 시민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종래에는 통일문제를 정부의 통일정책에 맡겨져서 정부 주도로 이루어졌으나 이제는 민간의 다양한 참여와 노력이 통일문제를 국민적인 동의와 합의에 따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시민들의
통일이 연방제를 통한 단순한 정치의 통합이든 경제권의 통합이든 영토 즉 주권의 확대이든지 간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의는 민족의 역량을 낭비하지 않는 발전기회의 제공이란 점이다. 탈냉전 이후 남북한은 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심화된 체제경쟁으로 인한 군비증강을 계속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